'영주시 더 이음 어울림센터' 건립 설계공모

투시1.jpg
배치도.jpg

_ 복합화/특성화, 어울림 공간

시설은 ‘도시재생거점시설 + 공영주차장’ 복합시설 이다. 주차전용건축 용도가 70%이상으로 큰 비중이 나 주변과 조화롭게 드러나지 않는 방식이 필요하고, 대지 후면의 사유지 매입부지와 진입로는 특별한 활용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프로그램이 수직으로 적층된 상가건물과 같은 방식이 아니라 통합된 어울림 공간을 만들기 위해 도시재생거점시설을 공영주차장 주변에 수직/수평으로 분산시키고 대지로 접근하는 다양한 진입로를 연결하는 내부가로와 공용공간이 이들을 연결하여 시설 전체를 어울림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4F-1.jpg

_ 접근성/상징성, 골목길 이음

대지는 남측과 동측으로 6미터 도로와 접하고 기존 주거지로 연결되는 3개의 접근로를 추가로 가지고 있어 다양한 방향에서 접근하여 내부의 보행통로와 연결된다. 분산된 도시재생거점시설의 매스들은 사이공간을 만들고 보행통로와 외부코어를 통해 지상 5층까지 연결된다. 각 층에는 특성화 된 프로그램들을 배치하여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골목길에서 이어진 대지 내의 외부공간과 중첩 된 매스의 사이공간은 다양한 경관과 경험의 공간을 제공하여 부분이 모여 전체를 이루는 어울림센터의 상징이 되도록 의도하였다.

공간구성.png

_ 공간구성, 이음과 어울림

공용주차장
93대 규모의 주차장은 전체건물의 70% 이상을 차 지하고 주변에 비해 거대한 스케일을 가지게 되며 램프구간에 의해 형태적인 한계와 보행동선의 단절 을 가져온다. 주차구간을 스플릿 레벨(Split Level)을 두어 전체 볼륨을 두 개로 분할시키면 스케일감이 감소되고 램프구간도 짧아지게 되어 보행동선이 원 활해지고 가로에 면한 입면계획 또한 자유로워진다.

도시재생거점시설
대지의 주출입구와 공용주차장 후면을 잇는 보행통 로를 따라 도시재생거점시설을 배치하는 것은 성수 동이나 연남동의 핫(hot)한 골목상가를 만드는 방식 과 유사하다. 방문자는 보행통로를 통해 무미건조 한 가로경관과는 다른 아늑한 공간으로 유도된다. 가로변에 [아이디어스토어]를 배치하여 방문자를 유도하고, 2층 규모의 [영주삼홍삼백공장]과 [역세 권재활성화센터]는 기존주거의 일부분을 재생하여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였다. 5층의 [오픈에어레스토 랑]과 [도시문화재생공방]은 어울림센터의 핵심공 간으로 문화, 관광 및 산업거점 역할을 하며 소백산 을 향한 경관을 제공한다.

보행통로와 수직코어
전면도로와 3개의 접근로는 대지 내 보행통로와 연 결되고 주변으로 골목길과 쌈지공원을 만든다. 5층 까지 연결되는 외부코어는 각 층에서 공용주차장 외부를 감싸는 통로를 통해 내부코어로 이어진다. 철골구조의 외부코어와 5층의 연결브릿지는 외부 바닥 마감재와 같은 색상을 사용하여 일체화된 어 울림센터의 상징이 되도록 하였다.

 

1층.jpg
2층.jpg
3층.jpg
4층.jpg
5층.jpg
투시.jpg

'영주시 더 이음 어울림센터' 건립 설계공모

대지위치

대지면적

건축면적

건 폐 율

연 면 적

용 적 율

규  모

최고높이

주차대수

구  조

외부마감

용  도

계획 및 기본설계

경상북도 영주시 휴천동 317-8외 4필지

2,067.50m2

1,344.97m2

65.05%

4,503.28m2

204.86%

지하 1층, 지상 5층

18m

93대 (장애인주차 4대 포함)

철근콘크리트조

알루미늄창호+로이복층유리,

점토벽돌치장쌓기, 칼라강판

주차전용건축물

MMKM associates